타의추종을 불허한 미래형 고성능 소형승용차
 


대우자동차 르망 광고(1986년)

르망의 등장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혁명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그혁명적인 모델은 디자인, 성능면에서 다른차들에 비해서 조금도 뒤지지않았습니다. (언제나 대우는 그랬다. 왜냐하면 해외시장에서 검증된 모델을 들여와 조립 생산했기 때문이다.;;;)
르망의 기본모델은 독일의 자동차 회사인 오펠의 카데트입니다. 카데트를 만든 오펠은 다소 복잡한 족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펠은 미국의 유명 자동차 회사인 GM의 자회사입나다. 그중 소형차 기술지원 및 엔진을 일본 이스즈(ISUZU, 트럭으로도 유명한 일본의 자동차 회사)에서 지원 받았습니다. GM이 이스즈에서 지원을 받은 이유는 GM이 주로 대형차만을 생산해서 소형차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잠깐! 오펠이 무슨회사인지 궁금하시다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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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GM, 오펠, 대우는 '독일 오펠차를 대우가 생산, 판매는 GM의 폰티액이 맡는다'는 월드카 프로젝트를 수립합니다. 그래서 위에서보신 르망 광고에서 월드카라고 떠든것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팔던 폰티액 르망도 우리나라에서 보던것과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르망의 베이스 모델인 오펠의 카데트

르망의 베이스모델인 오펠 카데트는 배기량 1.6ℓ과 2.0ℓ이 주를 이룹니다. 1.6ℓ모델이 카데트의 기본모델 입니다. 대우는 카테트의 기본모델 라인을 도입하여 르망을 생산하기로 하였으나 1.6ℓ엔진은 국내 세제상 불리한 면이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대우는 국내 실정에 맞게 엔진의 실린더 보어를 약간 줄이는 손질을 가해 86년 7월 1.5ℓ엔진의 르망을 내놓았다.
디자인에서 르망은 여태까지 우리나라에서 보던 포니, 제미니(1977년 출시된 대우의 소형차)와 전혀다른 혁신적인 모냥새였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존에 국내 차들에서는 언급도 못하던 공기 저항계수를 논할정도로 디자인면에서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공기저항계수: cd0.32) (이전의 국산차들은 한결같은 박스같은 모냥이어서 공기 저항계수라는 것을 언급도 못하였다.)

르망스펙
  • 길이 4,394mm, 너비 1,663mm, 높이 1,362mm, 1,498cc 89마력의 수랭식 직렬 4기통 전자제어 점화장치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최고시속은 170km 이었습니다.
  • 전자식 점화장치를 쓴 카뷰레이터 엔진의 1세대에 이어 88년 9월에는 미국 수출용에 장착하였던 직접분사방식의 TBi엔진을 얹어 2세대 르망시대를 열었습니다. (당시 전자장치가 들어갔다는 광고를 보고 초딩들이 르망이 전격Z작전에 나온 키트처럼 말한다고 하기도 했었다... 옅은지식;;;;)

91년 2월에는 양산차로는 처음으로 튜닝파츠를 쓴 르망 이름셔 모델을 내놓아 카매니아들로부터 환영을 받았습니다. (지난글을 참고 하시길...)

1997년 2월 단종될 때까지 100만대가 넘게 생산되었습니다.


르망 사진과 광고...

      르망1세대

                      "어떤 르망을 원하십니까?"

      르망1세대 (이제품은 미국에서 팔던 폰티악 르망과 같은모델)

      88년 9월에 미국 수출용에 장착하였던 직접분사방식의 TBi엔진을 얹은 2세대 르망 출시.

     2세대르망 내부. 전자계기판이 매우 인상적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차중하나인 르망GSi(1989년)

 
르망GSi광고 (1989년)


      3세대 르망

      악! 전자계기판은 어디로?!!!!

      3세대 뒷태

     경쟁차종이었던 현대 포니엑셀, 프레스토

기왕오신거댓글좀써주세요..... 사진과글은 눈으로만...

참고자료출처 : 자동차생활, 유투브, 위키백과,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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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어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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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르릉 2011.03.29 14: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위 사진중 오펠 카데트라고 적은 모델은 오펠 레코드 같습니다.

    • 어쩡이 2011.03.31 1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펠이 팔던차들은 하나같이 이름에 복잡합니다. 독일에서 팔던모델은 레코드, 남미쪽과 한국에서 팔던 동일차종의 이름은 로얄레코드, 프랑스와 일부 유럽국가에선 카데트라는 이름으로 팔렸습니다. GM월드카계획이 낳은 난해한결과죠;;;^^

  2. 체리QQ 2011.05.29 0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위에 사진에 있는 오펠 카데트는 확실히 대우 로얄시리즈의 모체 레코드네요. 앞모습과 옆모습이 국내출시 모델인 대우 로얄프린스와 동일합니다.
    오펠 카데트는 1세대 르망과 판박이죠.

  3. 체리QQ 2011.05.29 0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하시라고 남겨봅니다.
    http://www.opel-kadett.com/gallery/1987/opel-kadett-e-photo-large.html

  4. Rudedog 2012.02.04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데트 모델은 맞는데 르망이 베이스로한 카데트의 전모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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